· 독서교육

교육의 목적에는 지식의 가르침, 지혜의 가르침과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독서교육은 이러한 인재를 기르는 근본이 되는 교육입니다.

올바른 독서습관교육

독서숩관은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중 가장 상위의 습관이다. 독서교육의 참다운 목적과 올바른 교육방법으로 '성공 습관'을 정착 시킨다.

1. 어린이의 영재성 발현을 위한 독서교육

아이들의 뇌에는 영재성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교육의 근본인 '올바른 독서교육'으로, 어린이의 영재성을 성장,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히

2. 독서습관교육의 핵심 교육 방침

잘못 길러진 학습방법의 개선과 학교수업의 수강 능력을 배양하고, 어린이의 사고력 증진을 가로막는 강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배제합니다. 자세히

3.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

아이 혼자서 과제를 하러 방에 들어갑니다. 그것이 자기주도 학습인가요? 아닙니다.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알고, 스스로 학습에 대한 목표와 인지, 수행, 점검을 실천하는 능력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입니다. 자세히

4. 독서습관, 초등 때 길러야하는 이유

인간의 지적능력 성장 시기인 초등 때 주입식 공부습관에 물들게 되면, 중·고등 때는 더욱더 나쁜 공부습관이 어린이의 몸을 옥죄게 됩니다. 자세히

5. 본 교육은 교사·어머니의 관리형 교육

어린이의 학습 질문에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교사·어머니보다 그렇지 않은 어머니의 어린이가 학습능력 발달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교사와 어머니는 오로지 학습 관리만 해야 합니다. 자세히

6. '배움의 수준'상승이란, 무엇인가?

아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읽기능력으로 책을 읽고 '무엇은 무엇이다'를 아는 것에 더하여 '그것의 어떠함'까지 알아내는 능력 향상을 말합니다. 자세히

7. 독서교육의 영재성 유도과정

아이의 영재성 발현 경로는 읽기·쓰기의 효율적인 방법과 능력을 증진시켜, 이것을 학습방법과 학습능력에 연계하여 이를 습관화하는 것입니다.

<메리언 울프의 뇌 발달>

 

1.영재성 발현 독서교육

 

 어느 나라, 어느 시대에나 가장 근본적인 교육은,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읽은 지식을 이해하고, 이해한 지식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생각한 것을 조리있게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이 능력이 바로 잠재된 영재성을 발현시키는 '독서능력' 입니다.

  이 독서능력을 높은 수준으로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글의 종류와 난이도에 따라 '효율적인 독서방법'을 적용해야하고, 이 독서방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습관 -'영재성 독서 습관'-이 길들어 있어야 독서능력이 높은 수준으로 향상 됩니다.


 

- 영재성 발현 독서습관교육은 -

<첫째> 모든 일을 자기 스스로 처리하는 자기주도 사고능력 배양과
<둘째> 독서교육을 통한 '공부방법'과 '학습능력', 그리고 '공부습관'의 연계 교육으로 완성 됩니다. 

 

 

 

2.본 교육의 핵심 방침

 

한국독서교육회는 이런 교육을 실천합니다.

① 공부습관 교정교육     수동적 공부습관을 자기주도 공부습관으로 개선
교사 중심의 수동적 습관을 자기주도학습 원리에 따른 교수방법과 과학적인 교재로 학생의 자발성 유도


② 잠재된 영재성 발현    학생의 영재성 발현을 위한 최고 수준의 독서교육
학생이 배움에 적극적일 때 영재성이 나타나고 성장합니다. 학생의 학습에 대한 의욕 고취를 위한 교육 실현

③ 학교수업 효율성 향상    학교수업의 최대 활용 능력 확장
학교생활 1일 4~5시간이 참다운 자기공부 시간이 되도록 수강방법의 개선으로 수강능력의 향상 교육 실현

 

한국독서교육회는 이런 교육을 배제합니다.

① 교과서 내용을 부풀리거나 요약해서 이해하지도 못한 내용을 암기시키는 교육을 배제합니다.

② 동시에 그 암기된 단편적인 지식들을 객관식 문제로 정답고르기식 낡은 교육방법을 배제합니다.

③ 자발성이 핵심인 창의성이나 주기주도력까지도 주입식으로 가르치려는 잘못된 교육 방식을 배제합니다.

 

 

 

3.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요소인 학생 자신이 공부할 과목의 학습 계획을 세울 줄 알고, 스스로 탐구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스스로 공부 잘하는 힘' - '학습능력'이 앞서 있어야 합니다.
  학습 능력이 뒤떨어진 학생, 즉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에게는 아무리 스스로 공부하도록 격려하고 독려해도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학생의 '학습능력'을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하는데 그 방법이 바로 '뇌 진화 독서습관교육'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하는 독서교육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증진

 다양한 종류의 글을 분석·종합·비교·비판하며 읽고, 요약·정리하는 능력을 '독서능력'이라하며, 이 능력을 교과서 학습에 연예하여 학생 스스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때 '자기주도학습'이 증진 합니다.

 

 

 

4.초등생 중심 교육

 

-영재성의 성장 시기인 초등생 중심의 교육-

초등학생 때부터 강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진 아이는 중, 고등때에도 필연적으로 강사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찾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참다운 즐거움이 체험되기 전까지는 아이들은 틀린 문제의 해답을 곧바로 설명해 주는 교사 중심의 손쉬운 공부방법을 바꾸기 힘들어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질적인 악성 고리를 끊어버리는 방법은 초등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과 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진정한 영재가 길러지는 길, 창의적 글로벌 인재가 되는 길도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초등 과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더 큰 이유는 초등과정에서 닦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스스로 공부습관은 중, 고등 때 고액 과외와 지나친 학원 의존 습관에 물들지 않으며,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공교육 주도하에 21세기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교사·어머니의 관리형 교육교재

 

 본 프로그램은 아이가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자기주도학습의 원리와 규칙에 맞도록 읽고, 논리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한 것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덕과 내리막과 평지를 만드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사·어머니는 맞느냐, 틀렸느냐, 몇 점을 받았느냐가 아닌 오로지 올바른 학습방법대로 노력했는지 아닌지를 점검하고 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 학원, 공부방, 가정에서 지도자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 교재가 지시하는 대로 따라했느냐, 아니냐에 대해서만 개입하는 '관리형 교재'로 되어 있습니다.

 

 

 

6.배움의 수준이란?

 

  '배움'의 수준을 두 가지로 나눈다면 그 하나는 낮은 수준의 배움으로서 참고서나 문제집 등으로 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배움이고, 다른 하나는 높은 수준의 배움으로 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것을 이해하는 배움이라 하겠습니다. 독서교육은 바로 이 높은 수준의 배움을 도와주기 위해 학생의 독서능력을 향상시켜서 학습능력에 연계시키는 교육입니다.
현재 시중의 대부분의 교육은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이해력 수준 내에서 기억력을 동원하여 '그것은 무엇이다' 라는 식으로 암기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독서교육은 '그것의 어떠함을 아는 것'. 즉 그것은 왜 그러하며, 다른 것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다르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지적능력 증진 교육' 을 말합니다.

 성공하는 독서교육은 학생들이 외부의 도움없이, 오로지 자신의 정신력만으로 <얕게 이해한 상태에서, 깊이 이해한 상태>로 점차 옮겨가도록 돕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잠재된 영재성 발현을 돕는 교육 입니다.